자격증/한국능력검정시험

[한국사]제 48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만땅이 2020. 8. 9. 18:32

2020년 8월 8일에 시행된 48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치뤘다.

그리고 51점으로 떨어졌다!

어떻게 공부했는지, 49회차는 어떻게 공부할지를 담아볼려고한다.

 

1. 한국사 후기 찾아보기

고1때 집중이수로 배웠던 한국사가 내 생의 마지막 한국사 교육이였다.

(장수왕이 신라의 왕인줄알았다면 말다했지...)

이과의 공대였고.. 사실 잘 모르는걸 알면서도 입 공부만 하고 거의 10년이 지났다.

 

결론적으로 ㄹㅇ 노베이스, 독학으로 시작

 

우선, 후기검색

아래처럼 유투브에 "한능검" 만검색해도 많은 강의와 후기들을 확인할 수 있다. 

유투브 한능검 검색

우선 후기위주로 확인했고 공부방법을 결정했다.

대부분 인강을 1~2회독 한뒤에 기출을 많이 풀어본다고 했다.

 

주변 지인 중에 딱 10일 공부하고 2급(78점), 하루공부하고 1급 딴 사람들이 있어서 나도 할 수 있을줄 알고

짧고 굵게 하고싶어 7일로 결정했고 2급을 따는 것을 목표했다.

 

 

강의는 무료강의가 있는 최태성 선생님 강의를 골랐다. 

* 최태성 : 판서가 최고

* 설민석 : 암기에 최고

사실 강의 취향은 설민석 선생님인데.. 유료다..

 

 

그리고 바로 서점에 방문해서 최태성 선생님의 심화 책 아래있는것을 상/하 총2권을 지역화폐로 구매했다.

(청년수당으로 구매했다 경기도 짱☆)

큰별쌤 최태성샘 한능검 고급 책

 

2. 개념 1회독

유투브에서 최태성1TV에 올라와있는 강의를 참고했다.

최태성1TV

여기보면 재생목록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강의가 총40강이 있다.

총 124개의 영상이다

나는 이걸 2배속으로 4일에 걸처 완강하였다.

 

 

 

책에는 강의판서, 강의 기록, 강의 사료, 문제, 정리글 이렇게 나뉘어져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직접가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나는 강의+필기 위주로만 들었다.

( 사실 이렇게 개념을 들은 것을 가장 후회한다 )

책 일부내용

 

 

 

3. 기출풀기

 

강의를 다들은 후부터 3일 부터 기출문제를 풀었다.

보통 그주부터 기출을 푼다고 해서 3일~ 7일까지 기출문제를 풀 계획이였다.

 

 

 

 

하지만 47회 기출을 풀었을때 충격적.. 18점이 나왔다.

찍어도 이것보단 나을꺼야...

개념이 오락가락 할때여서 더 그랬다.

46회 ~ 45회는 20점대

44회 ~ 43회는 40~50점대가 나왔다.

 

 

딱3번째 기출을 풀고 이 하나 생겼는데

기출에서 똑같은 보기가 반복되는것!

문제는 그 기출을 자꾸 까먹는다는 것이다.

이 때부터 2급은 무슨 3급만 땃으면 했다.

 

 

 

4. 다시 별별한국사 책

별별 한국사 책을 보면 강의의 주요 내용에 빈칸을 남겨두고 직접 빈칸을 채우는 페이지가 있다.

예를 들면 이런식 

 

 

기출을 풀고나서 이 책을 다시보니까

이 책의 진가가 보였다.

 

저렇게 정리된 내용이 한능검 문제의 보기인 것

 

 

 

이 중요한 내용을 나는 시험 2일전에 알게됬다. ㅠㅠ

다른사람들은.. 꼭 미리 아셨으면....

 

급하게 이 부분을 복사해서 빈칸 테스트 를 했다.

 

 

 

5. 시험장 ㄱㄱ

그렇게 시간이 매우 쪼들린채 48회 한능검을 보러갔다.

결과는 뭐.. 말해무엇하리

47회가 쉽게 출제되어 48회가 어려웠다는 말이 있긴했다

 

내가 멍청한게 아니라고해줘

 

시험 보고 나오자마자 든생각 60점은 무슨 50도 안나오겟네

엄마가 사회선생님인데 시험지들고오면 채점해준다는 수치플을 들었다...ㅎ

 

흥 다음엔 1급해버릴꺼야

 

 

 

 

 

 

 

 

 

 

 

 

 

 

 

 

 

 

결론 

나는 49회 한능검을 다시 준비할것이다.

방법은 3가지

 

1. 개념은 최태성1TV에 강의

단, 40강말고 10강짜리.

이게 무슨 말이냐?

강의를 보다보니 다른 재생목록이 눈에 들어왔고 10강짜리로 되어있는 압축본이 있었다.

내가 만약 처음 다시 준비한다면 난 40강 안듣고 10강짜리 들을꺼다.

이걸 들어도 한국사 흐름을 대략 알 수 있고,

한능검은 강의보다 기출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유사출제가 많으니까

10강짜리 한국사

2. 별별 책에 빈칸 뺵뺵이

한국사 기출 내용이 다 정리되어 있는 빈칸문제를 활용!!!!!!!

정말 이걸 늦게 안게 너무 아쉽다

40강 전체 빈칸을 다 외워버리겟어

 

3. 기간을 좀더, 기출도 2번씩 풀어보기

사실 이책도 샀다.

프린트해서 1번, 책으로 1번 총 2회독 할 예정이였는데 개뿔..ㅎ

이제는 큰 흐름은 알고 있으니, 두번씩 풀어야겠다.

 

다음시험은 9월 19일이니, 20일동안 준비해서 1급 도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