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기타 자격증

[ADsP] 10일 준비 자격증 합격 팁

만땅이 2023. 3. 25. 20:37

목차

     

     

    일은 저지르는 사람의 것~

    입사해도 바빠도~ 결제하면 어케든 공부하겟지라는 마음ㅋㅋㅋ이 

    죽지도 않고 또왔음 ㅎㅎㅎㅎㅎㅎ

     

    시작하기전에 간단한 배경을 공유하자면

    나는 정보처리기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으며,

    AI를 공부한 대학원생으로 기본지식이 있는 편이다

     

    이 덕분에 짧은 시간동안 공부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리고, 시험은 개인적으로 산업기사 정도의 난이도였던 것 같다

    어렵지 않았고,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딸 수 있는 자격증이다

    나는 평일 기준으로 5일씩 2주를 준비했고

    암기위주보다 이해위주로 진행했다

    총 66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1. 책 선정

    책은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민트책" 을 구매하여 공부했다

    데이터 에듀 책으로 많은 수험생들이 사용하는 책이다

    이 책의 장점기출문제가 잘 정리되어 있고, 필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가 잘 되어 있다

    단점오탈자가 굉장히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공부할 때 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탈자를 확인해야한다 

     

     

     

    2. 준비기간

    현재 현업을 하고 있어서

    평일에 매일 퇴근하고 카페에가서 1~2시간 정도 공부했다

    순수하게 공부한 시간을 보면, 2*10 = 20시간 정도!

    3주 전부터 해야지~ 했는데

    입사하고 난뒤에 너무 바빴다 ㅠㅠㅠ

    (다 핑계지만 ㅠㅠ)

     

     

     

    3. 공부방법

    1) 이해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처음에는 정보처리기사 공부했던것처럼

    각잡고 이해하고, 정리하고, 암기하려고 계획했다

    하지만, 회사 다니면서 하려니까 너무 어렵더라고...??

    정리하려니까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갔다

    그래서, 1주일은 이 부분에 대해 시행착오 하는데 많은 투자가 된것같다 

     

    내용 자체는 데이터분석 시험 중에 가장 쉽기 때문에

    "이해"위주로 진행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섴ㅋㅋ

    처음에 티스토리에도 내용을 정리하다가

    아 시간 너무 많이 드는데..??

    싶어서 그만두고 책을 읽어서 이해하는 방향으로 우회했다

    열심히 책 내용을 읽고 내 방식대로 이해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했다

     

    시험이 다소 친절하다

    빅분기 같은경우는 " 넌 다알테니까~"느낌이면

    이 시험은 " 잘 모르니까 여기부터 공부해~" 이런 느낌?

    그래서 어휘와 내용이해로 진행하는게 중요하다

     

    2) 과목 공부 순서

     

    이 시험은 3과목에 온 배점이 몰려있닼ㅋㅋㅋ

    그래서 나는 3과목을 가장 우선적으로 봤다

     

    분량으로 봐도 3과목이 가장 많다

    3과목 > 2과목 > 1과목
    or
    3과목 > 1과목 > 2과목

    나는 첫번째 순서로 공부를 했는데, 

    두번째 순서로 공부하는 분들도 많더라

     

    단답형 10문제가 3과목에 나눠 나온다

    처음에 3과목에 몰빵으로 나오는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 ㅎㅎ

     

    단답형의 경우 기출을 많이보는게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이 민트책을 고르라 한것!

    시험이 문제은행 식으로 진행되는 느낌이라

    민트책의 단답을 많이보고 어휘를 친숙하게 해놓는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단답은 다 맞았다구~)

     

     

    4. 시험 팁

    1) 혼동행렬은 완벽하게 공부하기

    혼동 행렬은 어디든 꼭 나오는 부분이다

    민감도, 특이도, F1점수 등등 혼동행렬을 통해 나올 수 있는 계산 식은 다 외우고, 외울 것!

     

    2) 유의 수준 계산 하는데 큰 신경 들이지 말 것

    물론 이 부분을 명확하게 알고 있으면, 좋겟지만

    많은 배점을 차지하지 않는다

    따라서 나는 그걸 완벽하게 관련된걸다 외우는 것보다

    다른것을 하나더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세세한거에 집착하지 말기

    큰 그림을 보자

    이 시험은 다른것과 다르게 빅데이터 분석 스킬, 암기력을 보는 느낌보다

    이해력(?), 이런걸 안다~! 정도를 확인하는 느낌의 시험이다

    세세한걸 집착하다가 한바퀴도 못돌리고 간다

    더욱이 필기 60점만 넘으면 실기도 없이 합격하는데!

    큰그림을 먼저 그리고 작게 들어오는게 맞는 시험같다

     

    4) 마지막 헷갈리는 것은 요점 정리 노트 만들기

    이건 모든 부분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나는 혼동행렬과, 지지도관련 내용들을 정리해갔다

    당일날은 머리에 더 넣는다고 해결안된다

    알고있는거 다시 확인하는게 더 중요하다

     

    5) 카페에 가입하기

    데이터 관련된 시험에 포커싱되어 운영되는 네이버 카페가 존재한다

    나는 공부할때 활용하지는 않았는데,

    시험이 끝난 뒤에 수험생이 카페에 많아서 집단지성으로 빠르게 시험 후기가 올라온다

    그리고 문제 복구도 빠름! ㅎㅎ

    저녁에 올라가면 대략 성적을 확인하기 좋다

     

     

     

    (◍•ᴗ•◍)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광고한번 부탁드립니다 (◍•ᴗ•◍)

    반응형